전체 글 8

인의예지(仁義禮智)

2007년 11월에 쓴 글을 수정 복구했습니다. 추수감사절 휴일동안 KBS에서 방송되었던 유교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봤습니다. 예전에 한국 유교의 틀에 묶인 형식과 본질에서 멀어져버린 일방적인 가치들때문에 유교를 배격하다가 언젠가 역시 KBS에서 했던 도올의 논어 강의를 듣고 공자의 유교는 본질적 깨닮음이었다는걸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유교, 2500년의 여행”, 인의예지(仁義禮智) 4부작을 보면서 공자의 깨닮음이 얼마나 실존적이고 삶을 바탕으로 한 본질적가치를 추구했는지 새삼 놀라게 되었습니다. 인(仁) , 어짊이란 결국 만물에 대한 사랑이었습니다. 사람과 그 외의 대상들을 사랑하고 어여삐 여기니 그들에 대한 어진 언행이 자연스럽게 따라올 뿐인것이고, 의(義)란 만물에 대한 나의 도리를 말하고 있었습니..

마음자국 2021.10.02

리얼예능 속의 캐릭터들

2009년 11월에 쓴 글을 복구했습니다. 리얼예능을 좋아하는 나에게 무한도전을 필두로 활짝 열려진 리얼예능의 시대속에서 끊임없이 쏟아지는 비평과 비판, 호평과 혹평들은 참 많은 사유의 소재를 준다. 리얼예능이라는 것 자체가 그냥 웃고마는 개그예능과는 본질적인 차이가 있기에 쓸데없이 사유하는 것 좋아하고, 글 쓰는 것 좋아하는 나같은 사람에게는 참 맛좋은 간식같은 것이다. 앞서 쓴 리얼 예능속의 꽁트와 드라마에서는 내용적인 면으로 여러 방송들을 짚어봤었는데, 그동안 또 다시 사유가 흘러흘러 최근에는 캐릭터의 관점에서 각 방송들의 차이점을 짚어보게 되었다. 리얼예능이 그냥 웃고마는 예능이 아니라면 개그외에 다른 무엇이 있을까? 나는 바로 공감이 아닐까 생각한다. 또는 그 공감을 바탕으로한 감동까지도 욕심낼..

대중문화 2021.09.26

우상숭배, 과연 죄악인가?

2010년 12월에 쓴 글을 일부 수정하여 복구해서 올립니다. 먼저 이 글을 쓰는 필자는 의식세계의 상당한 부분을 불교에 뿌리 두고 있음을 밝히는 바이니 염두에 두고 읽어주길 바란다. 우상숭배라는 말을 참 많이 한다. 특히 기독교가 불교를 비방하면서 주로 내세우는 근거가 바로 그것이다. 성경에 의하면 모세가 유대인들을 이끌고 이집트를 떠나 가나안으로 가는 도중 여호와에게 십계명을 받기 위해 자리를 비운 사이 유대인들이 동물의 형상을 만들어 숭배하면서 타락하는 모습을 보고 우상을 숭배하는 것을 금한다. 그때부터 기독교에선 우상숭배는 최악의 죄악 중 하나다. 그럼 과연 우상이란 무엇일까? 우상(愚狀)이란 말 그대로 어리석은 형상이다. 어떠한 형상에 실질적인 가치이상의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왜곡된 가치체계를 유..

마음자국 2021.09.26

보수와의 빨갱이(종북좌파) 논란 종결

2013년 1월 1일에 올린 글을 다시 복구해서 올립니다. 먼저 트위터에서 변희재에게 질문을 하나 던졌습니다. 트윗에서 일독을 권한 글은 바로 이 글입니다. 이어지는 토론의 근간이 되는 글이라 한 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보수는 빨갱이(종북좌파)의 명확한 기준을 밝혀라 그랬더니 다른 보수 트위터리안들이 제게 답변을 해 오더군요. 그때부터 이어진 토론입니다. 받은 트윗과 보낸 트윗은 하나도 빠지지 않고 다 캡춰했습니다. 나중에 다른소릴 할까봐서요. 위의 글에서 언급한 "명확한 기준을 끝까지 추궁한다"는 개념을 유의하면서 읽어봐 주시길 바랍니다. 이 후로는 더 이상 답변이 없더군요. 그 다음 사람과의 논쟁입니다. 역시 이 후로는 더 이상 답변이 없더군요. 그 다음은 끝까지 간 토론입니다. 부분적이나마 공감대..

시사 2021.09.26

보수는 빨갱이(종북좌파)의 명확한 기준을 밝혀라

2012년 12월에 올린글을 복구하여 다시 올립니다. 한국사회에서 끝나지 않는 빨갱이(종북좌파) 논란은 사회적 저주가 아닐까 생각한다. 그 어떠한 합리적인 논의도 불가능하게 만들어 버리고 일방적인 매도로 치닫아 버리는 이 색깔론은 행방이후 60년이 넘게 한국사회의 이성적인 성장을 발목잡고 있다. 수십년간 지속된 빨갱이 논란이 그를 극복한 민주정부 10년을 거치면서 효용이 다해지는 듯하자, 보수는 종북좌파라는 낫선 단어를 들고 나온다. 하지만, 이것은 단어만 살짝 바꿔 새로운 이야기인듯 현혹할 뿐 내용은 결국 빨갱이 논란과 한치도 다르지 않다. 이미지 전략이라는게 정치판에서 얼마나 큰 효과가 있는지 많은 사람들은 알고 있을 것이다. "종북좌파"는 이미지 전략이다. 내용상 완전히 일치하지만 새로운 단어를 사..

시사 2021.08.13

바둑에 비유해본 사회적 담론 시스템 해법

2020년 9월에 몇 개의 게시판에 올린글을 약간의 수정을 거쳐 올립니다. 들어가며... 길고 지루한 글입니다. 하지만 결코 짧지않은 시간을 고민하고 다듬어 온 생각입니다. 부디 인내심을 가지고 끝까지 읽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한국사회의 온라인 담론 시스템 한국사회의 사회적 담론 시스템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빼놓고서는 말하기 어렵습니다. PC통신이후 형성된 집단지성의 온라인 담론은 각종 커뮤니티로 이어졌고 그 힘은 노무현 당선이라는, 당시 기득권으로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기적의 토대가 됩니다. SKY로 대표되는 엘리트가 아닌, 주류의 인정을 받지 못한 비주류 노무현의 당선에 충격을 받은 기존의 기득권은 댓글부대라는 반사회적 활동으로 온라인 담론의 해체작업을 시작합니다. 일방적으로 당할수만은 없는 민주진영..

시사 2021.08.11

진보의 여론형성력이 보수를 이길 수 없는 이유, 그리고 처방

2012년 12월 8일에 썼던 글입니다. 약간의 수정을 거쳐 복구했습니다. 승부에는 주도권이라는 개념이 있다. 바둑에서도 또는 스타크래프트같은 실시간 전략게임에서도 게임을 자신이 원하는 양상으로 끌고가기 위한 주도권싸움은 아주 치열하다. 상대적으로 젊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스타크래프트에 비유해 본다면, 게임을 초반 전략을 통한 난전으로 끌고갈지 운영을 통한 자원전으로 끌고갈지 등의 선택이 그럴것이다. 플레이어는 각자 자신에게 유리한 패턴으로 판을 짜기위해 치열하게 주도권 싸움을 펼친다. 이 때 한쪽은 전체 상황의 맥점을 간파하고 있고, 다른 한쪽은 놓치고 있다면 어떻게 될까? 두말할 것도 없이 맥점을 간파하고 있는 쪽이 큰 저항없이 요소를 차지하며 자연스럽게 주도권을 가지고 게임을 지배할 수 있게 된다. ..

시사 2021.04.01